티스토리 뷰

반응형

 

앞서서는 헤드라이트의 사용별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라이트에 대해서 살펴볼때는

기본적인 사항이니까 간단하게만

숙지하셔도 좋을거에요. 

 

 

자동차 헤드라이트 종류 용어 알기.

이번에는 우리가 평상시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자동차의 구조 중에서도 헤드라이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소개를 간단하게 해 볼까 합니다. 헤드라이트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그냥 단순하게 어두�

myspacemy.tistory.com


이번에는 자동차 전조등 즉, 헤드램프에 대해서 소개를 해 드려 볼까 합니다. 

 

헤드라이트의 종류에는 물론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렌즈식과 반사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두가지 방식의 장점을 보완하여 만든 타입의 종류도 있습니다. 

 

자동차 헤드램프는 

할로겐, HID(High Intensity Discharge, 고전압 방식), LED(Light Emn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할로겐.

 

자동차도 초창기때는 백열등이 장착되곤 하였으나 1960년도에 들어서서 할로겐 가스를 넣는 방식이 등장함으로 기존의 백열등보다 수십배 더 밝은 빛을 낼 수 있으며, 수명이 길고 가벼워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램프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차를 처음 제조시에 장착되는 순정제품을 의미하고 빛을 내는 광량에 따라 H1, H3 식으로 표현을 합니다. 

1960년대에는 보통 H1 이었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서는 H1과 H3이 전조등과 안개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H4는 상향등, H7은 하향등에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할로겐은 열이 많이 발생되어 에너지 소비가 약간 높다는것에 있습니다. 

 

 

2. HID(고압방전 방식)

 

 

HID는 할로겐과 완전히 다른방식의 램프로써 

전류를 흘려보내 이와 대전시 빛을 내는 가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쉽게 말하자면 형광등이랑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백열전구보다 형광등이 전력소모량이며, 수명이며 훨씬 더 효율적이 부분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마찮가지로 할로겐 전구에 비해서 전력 소모량도 5배이상 좋게 나타나고 있으며, 수명도 더 오래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HID는 빛의 색 자체가 자연색에 가깝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 또한 적어서 장시간 운전시에도 눈의 불편함이 적어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밝은대신 상대편 차량에 대한 시야 방해가 일어난다는 에러사항도 있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HID 램프로 교체시에는 반드시 광축을 자동으로 조정이 되는 장치까지 함께 세팅을 해야 운행이 가능하고요. 이를 어겼을시 불법 튜닝에 해당되므로 꼭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3. LED(발광 다이오드)

 

 

최근에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는 자동차 헤드램프 중 하나이며, LED는 전류를 통해 빛을 내는 반도체이며, 할로겐과

HID 전조등에 비해서도 전력 효율이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수명도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길고 최대 5만시간까지도 밝기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조상 발광 시스템의 부피자체가 굉장히 작아서 여러가지의 디자인 표현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양하고 밝고, 수명이 긴 만큼 가격적으로는 비싸서 고급차 중심으로 LED램프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LED램프의 단점이기도 하죠. (가격;;)


이상으로 자동차 전조등 헤드램프에 대해서 소개를 해 보았습니다. 

 

남은 하루도 활기차게 보내시기를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