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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는 일상속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자동차인데요. 

 

이런 자동차를 우리는 편의를 위해

오래 전부터 아무 생각없이 그냥

타고만 다니면서 자동차이구나~

라고만 생각하고 관련분야 전문인들

외는 전혀 그 자동차에 대한 구조를

생각해 본 적이 별로 없을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의 구조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해

드려볼까 합니다. 

 

저 또한 운전면허를 따고 차를 소유하고

있던게 벌써 10년 가까이 되어 가는데요.

단 한번도 차의 구조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거든요 ㅎㅎ;;

 

돈 주고 차를 구입하고 그리고

지저분한 부분만 하나하나 외관을

꾸미면서 보내기는 했으나 그 내부적인

부속품이나 구조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왜 아직까지 관심도 없이 그냥 타기만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그래서 이제부터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자동차에 대해서도 한번씩

알아보는 시간을 갖어 봐야겠네요.


 

 

 

자동차는 딱 구분해서 쉽게 나눠 본다면 

 

1. 차체 2. 새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체(body)부분은 말 그대로

자동차의 외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로 설명을 드려보면 차의 엔진실과

트렁크, 사람이 탈 수 있는 승객실, 트렁크,

범퍼, 천장, 바닥으로 구분이 되고요.

 

일반적으로 차체는 일체식 구조와 프레임장착

구조로도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일체식

구조는 말 그대로 지붕(roof)과 사이드패널

및 하부 바닥이 하나로 되어 있는 일체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모노코크 바디(monocoque body)라고도

하며 보통 이 일체식 구조는 차체가 작은

소형 승용차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체식 구조는 기본적으로 차체의

중량을 보다 더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레임 장착 구조는 자동차의 골격을

이루는 분리되어 있는 프레임과 차체를

따로 제작하여서 조립을 하는 형태를

말하고 있으며 보통 중대형 차량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새시는 앞서말한 자동차의

차체를 제외한 모든 기관?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자동차의

 

엔진,

동력전달계통과

조향장치,

제동장치,

현가장치,

프레임,

타이어 및 휠

 

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엔진(engine) 자동차에서 엔진은 사람으로

따지면 심장이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동력을 발생시켜주는 장치로써 엔진 자체

바디와 부속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엄청나게 다양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도 단기간에는 어렵겠지만 

기존의 몰랐었던 정보들을 습득하는게 

나름 재미가 쏠쏠하기도 할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 남은 시간도 알차게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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