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상포진 초기증상 제대로 알기!

대상포진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무서운 질병으로 여겨집니다. 50대 또는 60대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20대와 30대 사이의 환자들에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개인이 느끼는 통증과 발생 지역, 예후는 다르며, 이에 대한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조스터 바이러스로 인해 어린 시절에 수두를 앓았지만 신경 주위에 잠복된 채로 남아있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낮아지면 신경을 통해 퍼져 피부에 발진과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왜 발생할까요? 주된 원인은 면역력 감소입니다.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거나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이식 수술 후 거부 반응을 막기 위해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화된 경우에도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a.

대상포진 초기 증상: 몸살

 

초기 증상으로는 심한 피로와 무기력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출혈, 오한 및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감기와 혼동될 수 있다고 합니다.

 

b. 대상포진 초기 증상: 극심한 통증

 

대상포진은 피부의 따끔거림과 긁힘과 같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물집 모양의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해당 부위에서 계속된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c. 대상포진 초기 증상: 가려움증

 

심한 대상포진이 아닌 경우에도 가려움증만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 대상포진 초기 증상: 물집

 

대상포진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신경 분포를 따라 나타나는 물집입니다.

 

물집이 나타난 후 2-3일이 지나면 물집이 나타난 부위에서 휘어지듯이 찌르는 듯한 예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e.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발열

 

대상포진 증상 발병 후 3일 정도 지나면 살포기로 인한 오한과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에 따라 발열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감기 증상과 같이 오한 및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합병증은 발생 지역이나 환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가장 중요한 합병증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물집이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한 달 이상 지속될 수 있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경우 약 10-18%가 이 합병증을 겪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다양한 눈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얼굴이나 귀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안면 신경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에 발병이 되었다거나 특히나 눈 주위에 수포가 올라오거나 하였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

 

대상포진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고 처방된 항바이러스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물집이 나타난 후 3일 이내에 항바이러스 약물을 투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고 추가 연고를 처방받아 물집이 생긴 부위에 바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방법 a. 백신 접종

 

대상포진 백신을 맞으면 대상포진 발병을 50% 이상 예방할 수 있으며, 발병해도 상대적으로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통과 같은 후유증을 약 60%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대상포진를 앓은 경험이 있는 사람도 완치 후 12개월 이후에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b. 면역 강화

 

백신 접종이 어려운 경우 살포기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올바른 식이 및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고 주당 2-3회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면도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결론을 내려보자면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아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정보글▼

[유용한 삶의 정보] - 브이맥스 가격 및 효능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