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혈당 스파이크란?

우리 몸에 혈액이 온전하게 잘 흐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혈액 속에 포도당의 수치가 정상적이지 않고 갑작스럽게 마치 스파크가 튀는 것처럼 확! 오르게 되는 현상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부릅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갑자기 올랐던 혈당 수치가 점차적으로 정상으로 회복이 되지만 당뇨병이 있는 분들이라면 인슐린 분비 기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가 신경을 잘 써주셔야합니다.



이런 스파이크 현상은 정상적인 건강한 사람에게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고 보통은 우리가 건강검진을 받을 시 공복인 상태에서 혈액 검사를 하는 것이 맞는데요. 하지만 혈당 수치를 올려주는 빵이나 밥과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된다면 순간적으로 확~오르게 되기도 합니다.

높아진 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우리 몸의 췌장에서는 인슐린이라는 성분이 분비가 되는 것인데요. 분비가 되는 인슐린으로 인해 혈액 속 당 수치를 다시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이 과거보다도 더 많은 당뇨가 많이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가 탄수화물 섭취를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이유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빵과 같은 탄수화물 덩어리 음식으로 폭식을 하는 경우도 많고, 인스턴트 음식들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이유도 들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증상으로는 보통 잦은 배뇨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갈증이 심하고, 피곤과 무기력감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들이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의 노력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력감과 피곤함이 동반됩니다.

우리 몸에서 혈당 스파이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코르티솔과 같은 호르몬 성분도 방출이 되어 혈압이 증가하거나 심박수가 빨라져 몸의 자체적인 피로감과 불안감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이 지속이 된다면 신진대사에도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로감이 더 심해지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피로감을 해소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합니다.



잦은 배뇨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혈당 수치가 몸에서 갑자기 높아지게 되면 혈류 속에 포도당이 높게 공급이 된다는 것인데요. 혈액 속 당이 높으면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신장에서 혈액을 여과하는 과정에서 잦은 배뇨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배뇨현상은 우리가 수분 섭취를 많이해도 나타나게 되지만 혈액 내 포도당 성분이 많게 되면 삼투 현상으로 인하여 체내의 수분이 쌓이고 이를 소변으로 이끌어내어 소변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 속에서 평상시보다 더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기도 합니다.


갈증이 심해집니다.

혈당 스파이크 증상으로 갈증도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는 앞서 언급된 것처럼 체내의 수분이 자주 배출이 되다보니 체액 손실이 많아지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탈수 현상을 보이게 되는 것인데요.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우리가 갈증을 느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모두 몸의 혈액 내 당 스파이크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들이며 이를 정상으로 회복되는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갈증이 나타나게 된다면 수분 섭취를 통해서 보충해 주면 되겠습니다.

이 외에 혈당 스파이크 증상으로 시력이 순간적으로 흐려지는 현상이나 배고픔이 느껴지는 현상 등도 들 수는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위 3가지가 나타난다고 보시면 되고요.



우리가 살고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먹을 음식들의 종류가 너무나도 많고, 맛있는 음식들이 무수하게 많기 때문에 사람들의 식습관 자체가 불규칙적으로 변함으로 인해서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 증상들이 나타나는 사례들이 많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의도적으로라도 평상시에 건강식으로 섭취해 주는 습관도 필요하고, 외식을 할 경우에는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들은 되도록이면 적은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이 높은 탄수화물 음식들은 주로 줄여주면서 되도록이면 단백질이 더 풍부한 음식과 함께 소화가 잘 되는 야채를 위주로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만 탄수화물을 줄이는 연습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건강을 되찾거나 유지하고 싶은 사람들도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습관을 갖을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평소에 혈당 관리를 위해서라도 규칙적인 운동도 함께 동반된다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니 평상시에 가벼운 산책이나 근력운동 등을 함께 해 주시면 건강관리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