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권 갱신 준비물 뭐가 있을까요?

해외여행을 위해서 꼭 필수적인 부분을 먼저 체크해야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알아보셔야 할 것이 바로 여권이죠. 기간이 아직 많이 남았다면 상관은 없겠지만 2년 가까이 여행을 하지 못한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갱신을 해야 하는 분들도 더러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여권 갱신을 위한 준비물로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여권 재발급 신청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하기
  2. 오프라인으로 신청하기

위와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여행에 필요한 여권여행 필수품 여권여권 갱신 미리하자

 

첫번째로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나의 신분을 증명하는 여권 신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공인인증서라던지 내 명의의 휴대폰 등 나를 인증할 수 있는 부가적인 요소들을 먼저 준비해 두셔야 하는데요. 

 

신청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구청이나 시청을 방문해야만 여권이 발급되었다면 지금은 온라인으로 가능한 행정절차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여권 갱신에도 편리하게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하면 보통 재발급 기간으로는 길게는 일주일 짧게는 5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각 행정자치 지역구에 따라서 소요시간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미리미리 신청을 해 두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처럼 해외여행이 다시 풀리기 시작한 시기에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미리 준비를 하셔야겠죠.

 

여권 갱신 준비물로써 일단 여권용 증명사진이 필요한데요. 당연히 최근 사진이 되어야 하고요. 여권용으로써 규격에 맞지 않거나 휴대폰을 이용해서 촬영된 사진이라면 반려가 될 수 있으니 그런 점 미리 체크를 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소용 기간 후 문자 통보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여권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배달은 안되고, 직접 자치구청이나 시청 등 행정기관을 방문해서 수령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오프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항상 이용하던 방법인데요. 

관할 자치구의 구청이나 시청 등을 방문하여 여권 갱신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속 편하고 빠르다고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여권 갱신 준비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미리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여권용 증명사진

본인 신분증

기존에 사용하던 여권

 

이렇게 세 가지 준비물은 지참을 하시고 방문을 해야 하는데요. 

현장 방문인만큼 진행 절차는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안내에 따라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가족관계 증명서까지 같이 지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현장방문으로 신청 접수가 완료되고 수령 시에 다시 한번 방문은 해야 합니다. 두 번이나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점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으나 제일 안내받기 쉽고, 절차에 맞게 쉽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수령 시에도 당연히 신분증은 지참을 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한동안 여권 사용을 할 일이 없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많은 나라들이 위드 코로나를 선언하면서부터 해외 입국에 대한 제한을 많이 풀어주게 되면서 여행족들의 움직임이 바빠지게 되었습니다. 백신을 무조건 맞아야 가능하다는 필수 조건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억눌렸던 여행의 요구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시도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금까지 여권 갱신 준비물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시기 놓치지 말시고,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