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조경기능사 50대, 60대가 가장 많이 응시하는 종목 중 하나!

조경기능사란?

현대사회에 들어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도시계획에 맞추어 상반되게 퇴화되고 있는 부분이 자연환경적인 요소들입니다. 그래서 도시 속 환경을 보다 더 자연 친화적이며 보다 더 식물, 토목, 물과 생활공간에 어울리는 조형물 등을 설계하는 전문가를 조경기능사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아파트나 공동 주택 단지 등 조경공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으로 인해 보다 더 주목받고 있는 자격증이기도 하며, 주로 50대, 60대 이신 분들이 퇴직 후 도전하는 자경증이기도 합니다. 지금 보다 앞으로가 더 주거 환경의 조경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아질 것이며, 각종 공해와 오염으로부터 벗어난 쾌적한 주거환경의 개선에 대한 수요층 증가로 인해 앞으로 더 전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경기능사

 

● 2021년 조경기능사 시험 일정

 

1년에 4회씩 치뤄지고 있으며 필기시험일정이 잡힌 시작점부터 대략 5~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준비기간을 충분히 가지신 후 도전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험 과목으로는 (조경일만, 조경재료, 조경시공 및 관리) 이렇게 필기 3과목과 실기(도면작업, 수목 감별, 조경실무작업) 3과목이 있습니다. 타 자격증에 비해서 과목의 수는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 과목 한 과목의 내용이 많기 때문에 보다 더 열심히 도전을 하셔야 합니다. 

 

 

 

● 조경기능사 합격을 한다면?

조경기능사는 계획된 설계 도서를 바탕으로해서 주어진 환경에 맞추어서 시공 대상지에 조경 기반시설이나 수목식재, 단디, 조경 구조물, 시설물, 생태복원, 실내조경 등의 여러 방면의 목적을 가지고 주변 경관과 조화될 수 있게 미적,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 취업 및 연봉

  • 아파트, 공공주택단지 - 자격증 취득자나 경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250~300만원 전 후.
  • 공원 - 각 시, 도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공원(실내, 실외) 내 관리인으로써 취업이 가능합니다. 
  • 조경식재 및 조경시설물 설치공사업체, 정원수 및 재배업체 등 취업 가능.

자격증은 첫 단추라고 보시면 되고, 연봉은 경력이 높아질수록 더 많이 늘어나게 되겠습니다. 

 

●응시자격

누구에게나 응시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 응시 합격율

위 표와같이 최근 5년 응시 합격율입니다. 보통 필기시험이 내용이 많아 합격률이 40% 대가 나오기는 하지만 타 자격증에 비하면 굉장히 높은 비율이기 때문에 어렵지만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후 치러지는 실기시험에서는 대부분 90%에 가까운 합격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대부분 조경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할 수 있다고 보면 되겠죠. 

 

※단, 필기시험 합격후 실기시험 유효기간 2년 안에 보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