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전망

2000년대에 들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고령인구로 인해 앞으로 점점 더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인 복지제도 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로인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관심도 또한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은 국가 전문 자격증으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수를 해야하며 시험을 치뤄 합격을 하여야 합니다. 그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요양보호사는 각 시,도지사로부터 지정을 받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총 교육시간은 (교육 160시간, 실습 80시간)이며 이 과정을 모두 이수하셔야하며 그 후 시험에 통과를 하셔야 최종적으로 취득이 되는데요. 혹시나 본인의 과거 직업이 간호사나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실습시간을 감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과정

  1. 교육신청 - 요양보호사 취득 희망자(교육기관)
  2. 교육이수 - 교육이수를 마친 사람에게 증명서류 발급
  3. 필기시험 자격 응시 - 교육이수자는 시험에 통과를 해야합니다. 
  4. 자격증 교부신청 - 교육이수 후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광역시도를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발급을 요청해야 함.
  5. 자격증 검정 - 지자체 광역시 도지사에서 서류 검정.
  6. 자격증 발급.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고, 교육을 이수하는 과정 자체가 시간이 조금 걸려서 그렇지 취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평균 합격률 매회 80%~90% 합격)

 

 

필기 시험 응시 접수는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며, 혹 방문접수를 원하신다면 일과시간 중 국시원 별관 청사를 방문하여서 원서접수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하시는게 훨씬 더 수월하고 좋습니다.)

 

 

 

그리고,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신다면 국비지원으로 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고용노동부에서 국민들의 일자리를 위해 도움이 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는 것이 바로 내일배운카드의 취지 입니다. 이렇게 나라에서 취업 장려를 위하여 지원을

myspacemy.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결격사유

하지만 자격증 자체를 아예 취득 불가한 사람들도 있는데요. 

다음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신다면 자격 시험에 응시하실 수 없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신보건법]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 마약, 대바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 피성년후견인.
  •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자.
  • 법원의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 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고요. 요양보호사가 활동하는 곳은 노인 복지시설이나 의료 복지시설, 재가 노인복지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사회도 고령화가 더욱더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취업 전망을 봐서는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으며 취업하는 방법으로는 각 지자체 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개인적으로는 취업사이트 채용정보 등을 통해서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