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항상 기다리던 기간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2021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이 되었기 때문에 소개를 해 드려 보려고 합니다. 

 

5월18일부터 시작해서 6월 17일까지 2021년도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입니다. 

 

해당 신청은 주말과 공휴일에도 상관없이 모두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 마무리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마지막 시청날인 6월17일은 오후 6시면 정확하게 마감이 되니 잊지마세요!

 

 

국가장학금이란?

이는 말 그대로 나라에서 어려운 가정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학비를 대시 지불해 주는 지원 제도 입니다. 이 형식으로는 총 네개의 유형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는 확인을 잘 해보신 후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말그대로 국가장학금이란 형편이 어렵지만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에게 지원을 해 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지원자격 조건이 주어지게 됩니다. 성적이 기준이 되고, 또 신청자의 가정의 재산과 소득수준 모두를 판단하여 지급을 해 주는 방식입니다.

 

주로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는 유형은 I유형인데요. 

이는 가정의 소득수준을 심사를 거처 지원을 해 주는 제도 입니다. 

 

 

소득에 따라 총 8구간으로 나뉘며 그 구간에 따라 지원금액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것은 한국장학재단 해당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신 후 전자서명을 하시면 해당 소득 구간을 확인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확인 가능합니다.  

 

 

두번째로는 이 제도에 참여중인 대학과 연계하여 지원을 해 주는 방식으로 대학들과 정부가 서로 연계하여 학비를 부담해 주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이 방식 같은 경우 이 제도를 참여중인 대학교 재학생에 대해서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학교가 해당되는지 먼저 파악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 4년제 대학: 168개교
  • 전문대: 108개교

두번째 유형 같은 경우에는 소득수준이 다소 높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대학별로 우대를 해주는 기준의 차이가 약간씩 다르며 장애가 있는 학생이거나 대학생이 2명이상인 가구인 경우 우선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해당 대학교는 장학재단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유형도 동일하게 2021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안에 접수를 해야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장학제도라는 것은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 한하여 지원을 해 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성적이 최소한 B학점 이상이 되어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적이 나쁘더라고 하더라도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이라면 성적이 B학점 이하라고 하더라도 신청 가능하다는 점도 알고 계시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2021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꼭 놓치지 마시고, 

유의사항 알려드리자면,

 

 

국가에서 받는 장학금은 나라에서 성실하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혹여나 대학을 자퇴하거나 휴학 등을 실행한다면 수령했던 금액을 반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이런 점도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