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동산 정책이 엄청나게 업데이트 되면서 양도세에 대한 관심도 이제는 꼭 갖어 봐야 하는데요. 2021년 6월부터 새롭게 높아져 적용되는 양도소득세 기준도 꼭 체크를 해 보고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도소득세?

먼저 양도소득세라고 하면 우리가 개인 명의로 토지나 부동산 또는 주식등 일정 자산에 대하여 그 권리를 타인에게 넘겨 줄때 발생되는 차액에 대한 세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처음 내가 취득한 날부터 양도를 하는 날까지 계산을 하여 차액을 계산하며 그 시점에 대해서 과세를 하고 있습니다. 차액으로 이익을 봤다면 과세를 하지만 오히려 손해가 났다면 과세를 하지 않습니다. 

 

과세 대상 살펴보기

그 대상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다양하게 볼 수 있는데요. 부동산 뿐만아니라 주식, 증권 기타자산, 신탁수익권, 주가에 따라 파생되는 상품 등 여러가지에 해당이 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양도세는 특정한 자산에 대한 소유권 이전시 발생되는 세금이기 때문에 자산에 대한 매입, 매매시에는 꼭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 양도금액 - 취득가액 - 필요경비 = 양도차익
  • 양도차익 - 장기보유특별공제 = 양도소득금액
  • 양도소득금액 - 감면대상소득금액 - 기본공제 = 과세표준
  • 과세표준 x 세율 = 양도소득세
  • 자진 납부 세액 = 양도소득세 - (세액공제+감면세액) = 납부 세액 

이렇게 계산이 되는데요. 세금에 대해서 계산하는 방법은 수기로 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홈텍스를 통하여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경비: 예를들어 아파트를 사고 파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취득세, 그리고 파손된 부분 수리비용, 매매 과정에서 발생되는 중개 수수료, 법무사 비용 등 모든 경비를 말합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 이는 부동산 보유를 장기적으로 했을 경우 해당 기간에 대해서 공제를 더 많이 해주기 위함인데요. 2020년까지는 최대 80%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었지만 2021년도 부터는 개편되어 매년 4%씩의 공제 혜택을 주며 이것은 1가구 1주택인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도 다른데요. 비조정대상지역은 별도의 계산법을 통해서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꼭 숙지를 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양도소득 세율

과세표준 세율 누진공제
1,200만원 이하 6% -
4,600만원 이하 15% 108만원
8,800만원 이하 24% 522만원
1억 5,000만원 이하 35% 1,490만원
3억원 이하 38% 1,940만원
5억원 이하 40% 2,540만원
10억원 이하 42% 3,540만원
10억원 이상 45% 6,540만원

(위의 세율은 2년 이상 보유기간시에 적용이 되며, 혹 2년이 안된 단기로 보유시에는 단기보유세율로 따로 적용됩니다.)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는 무조건적인 시세 차액에 대한 과세를 말하지만 예외 조건들이 있습니다. 보통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은 1가구 1주택인 사람들에게 해당이 되는데요. 한 세대가 주택을 취득하고 2년이상 보유를 하고 팔았을 경우 그 당시 9억원까지는 세금을 면제해 주는 혜택 입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되는 경우에도 면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1주택자들이 결혼을 해서 2주택이 된 경우나 상속으로 인해서 뜻하지 않게 2주택이 되었을 경우에는 일정한 기간 내에 1주택을 처분하게 된다면 그 차액에 대한 세금은 면제처리가 됩니다. 

 

이 외에

1가구 2주택인 경우에도 두번째 집을 취득한 이후로 기존의 집을 해당 기간 내에 처분을 하는 조건에만 성립이 된다면 이 또한 세금을 면제 받을 수 있으니 집을 사고 팔 때에는 이러한 세금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도 숙지를 해 두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은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모의 계산이기 때문에 100%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실제로 납부를 해야되는 금액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기본 사항들만 잘 기입해서 적용해 보신다면 대략적인 계산이 가능합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종합소득세 신고내역 쉽게 확인!

안녕하세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세금을 내는데요. 해마다 내가 지급했었던 세금을 통털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종합소득제 입니다. 작년에 수입에 대한 내가 지불한 종합소

myspacemy.tistory.com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편하고 좋아요.

전입신고는 우리가 이사를 할 경우에 꼭 필요한 서류 행정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사일로부터 14일 내에 이사 간 곳의 읍, 면, 동사무소를 방문해서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습

myspacem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