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받을 수 있는 복지제도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는데요. 이것은 열심히 일을 한 사람들 중에서도 일은 열심히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지원 혜택을 주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일단, 

2020년도에 근로 또는 사업소득이나 종교인 소득 등의 형태로 일을 했던 사람들에게 한하여 지급이 되는 것이라 2020년도에 일을 하지 않고 소득이 없이 지내셨다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는 해당 대상이 안됩니다. 

 

이는 정기신청반기신청으로 신청 수령 가능합니다. 

1. 정기신청: 연 1회 신청 가능 ( 5월 1일 ~ 5월 30일)

2. 반기 신청:연 2회 신청 가능(근로자만 가능함) : 상반기 소득기준으로 9월 신청 가능, 하반기 소득기준으로 3월 신청 가능.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는 당연히 혜당 조건을 충족해야 가능합니다. 

 

단독 가구: 총 급여액 2000만원 이하

홑벌이 가구: 총급여액 3000만원 이하

맞벌이 가구: 총 급여액 3600만원 이하

 

위의 소득액 기준에 합당해야 하며, 

  • 단독 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 가족 구성원이 모두 없는 가구여야 합니다. 
  • 홑벌이 가구로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연간 300만원 미만이거나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 가족 구성원이 있는 가구
  •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원 이상이 되는 가구입니다. 

 

위와 같이 조건으로는 가구의 구성 형태에 따라서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속해있는 가구에 대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수령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재산 조건에도 합당해야 수령 가능합니다. 

2020년도 6월1일 기준으로 가구원 중에 모든 사람이 다 해당되며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으로 책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택, 토지 및 자동차와 금융자산 또한 모두가 포함됩니다. 재산 합계액이 1억 4000만원 이상 2억 미안인 경우 산정액의 절반만 지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적이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자는 당연히 안되고, 2019년 기준으로 다른 지역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그리고 배우자가 전문직 사업을 하고 있다면 제외 대상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지급액

 

단독가구는 최대 150만원, 홑벌이 가구는 최대 260만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원 입니다. 이는 가구의 총 급여액에 따라서도 근로장려금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예를 들어 단독 가구인 경우에는 총 소득액 400만원 ~ 900만원 사이면 최대금인 15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고, 400만원 아래이거나 900만원 이상이라고 하면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점점 더 적어지기 때문에 소득기준 계산을 잘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나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수령액 조회 등을 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방법

 

신청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는데요. 

1. ARS 전화 1544-9944

2. 홈텍스 홈페이지

3. 손택스 앱

 

이렇게 이용할 수 있으니 본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서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하게 놓칠 수 있는 복지제도들이 알게 모르게 굉장히 많습니다. 근로장려금 또한 모르는 사람들은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자격이 되신다면 꼭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알아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놓칠 수 있는 복지혜택 알아보기

 

 

퇴직연금 수령방법 쉽게하기~

평균수명이 늘어난 현대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퇴직연금인데요. 노후를 위해서 꼭 젊었을때 염두를 해 두셔야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근로자들의 소득보장과 함께 노후에 안정

myspacemy.tistory.com

 

 

자동차세 연납 , 납부방법 알아보기

자동차세 연납 , 납부방법 알아보기 지금의 시대에는 정말 차량을 소지하고 있는 개인이나 업체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렇게 소지하고 있는 차량에 대해서는 모두가 자산으로 인정이 되기 때

myspacem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