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단 먼저 종합소득세란 무엇인가?라는 개념을 알아보자면 이 세금은 개인의 경제적인 활동에 있어서 다양한 소득이 있는데 그 소득에 대한 세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사업소득

2. 근로소득

3. 연금소득

4. 배당 및 이자 소득

5. 기타소득

 

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작년 동안 개인이 벌어들인 전체적인 소득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자 또는 개인 프리랜서와 같은 경우 세무사를 통하시거나 자체적으로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사정이 어려워 매출이 일어나지 않았다 하더라도 신고는 해야 된다는 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첫 번째, 대게 회사를 다니는 근로자의 경우 1~2월에 연말정산을 따로 진행하기 때문에 신경을 안 써도 되지만 혹시나 투잡을 하는 분들이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두 번째는 은행이나 주식 등을 통해서 이득이 발생된다면 그에 따른 신고도 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연금소득이 발생되었을 경우에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임대소득의 경우, 수익이 2000만 원 이하라 할지라도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는 개인 프리랜서 소득과 개인 사업소득입니다. 

 

 


위와 같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되신다면 기간은 2021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완료해야 합니다. 

 

보통 사업자들 같은 경우 매달 발생하는 매출에 대해서 소득 정리와 신고 등 자체적으로 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에 세무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면에 소득 수준이 비교적 적은 개인 사업자들이나 또는 프리랜서 분들 같은 경우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서 시간이 조금 걸리기는 하겠지만 자료 하나하나 기입만 잘해 나간다면 자체 신고도 가능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되신다면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유용한 삶의 정보] -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써 누릴 수 있는 복지 혜택들이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국가에서 개인을 해 주기 위한 혜택 중에서도 생활에 있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주어지는 것들이

myspacemy.tistory.com

[유용한 삶의 정보] - 퇴직연금 수령방법 쉽게하기~

 

퇴직연금 수령방법 쉽게하기~

평균수명이 늘어난 현대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퇴직연금인데요. 노후를 위해서 꼭 젊었을때 염두를 해 두셔야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근로자들의 소득보장과 함께 노후에 안정

myspacem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