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삶의 정보

육아휴직 급여신청 방법

○○◎○○ 2021. 4. 14. 16:30
반응형

오늘은 육아휴직 급여신청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시대에는 맞벌이 가정들이 너무 많다보니까 저출산에 걱정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나라에서도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아이를 낳게 되면 그 가정에 주는 혜택이라던가 복지 등을 소득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주는 방식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기한명 낳으면 부담이 되는 비용에 대해서 나라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것이니 너무 좋은 기회이니 반듯이 알아보고 신청하시길 바랄게요.

 

 

나라에서 지원을 해 주는 복지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라면 남자든 여자든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엄마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아빠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보니 요즘에는 아빠들도 육아휴직 급여신청을 하는 사례가 점점 더 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은 아이 1명당 딱 1년의 기간 동안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엄마 아빠 상관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자 1년씩 총 2년을 쓸 수 있게 되겠죠. 예전에는 이런 나라에서 지원혜택이 있다해도 회사 눈치보면서 잘 사용하지 못하고 그런 세월도 있었지만 요즘에는 대부분의 회사가 이런 부분은 허용을 해 주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고 한다면 권리를 주장하면서 떳떳하게 육아휴직 급여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나라에서의 지원을 해주는 혜택이다보니 당연히 조건이 있습니다. 

 

지급대상

▶직장을 다니면서 납부되고 있는 고용보험의 납부기간이 6개월 이상인자.

 

육아휴직 급여신청 지급액은?

신청후 첫 3개월 동안은 월급의 80%, 4개월차부터는 월급의 50% 지급을 받게 됩니다. 그렇지만 사람마다 월급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대 상한액수와 최소 하한액이 있는데요. 

 

상한액: 월 150만원

하한액: 월 70만원

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더 있는데요. 육아휴직 급여신청을 하면 계속해서 내가 받는 수령액 전부를 받는 것이 아니고 75%에 해당되는 액수만 받을 수 있고요. 나머지 25%는 복직을 하고나서 6개월 후에나 지급을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육아휴직 급여신청을 해서 모든 금액을 다 받았는데 다시 복직을 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이것은 육아휴직이라는 제도 자체가 근로자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이기 때문이니 참고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팁!

최근에는 두 부모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번갈아가면서 휴직을 하는 사례들이 더 많게 되는데요. 두번째 휴직 대상자에게는 지원혜택이 조금 더 다릅니다. 

 

바로 두 번째 휴직자에게는 3개월간 급여가 100% 다 지급이 된다는 것인데요. 상한액은 250만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소득이 높은 사람이 후순위로 신청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겠죠? ㅎ

 

육아휴직 급여신청 방법

1. 고용센터 방문.

구비서류.
-육아휴직 확인서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근로계약서 or 임금 대장 확인서

2. 모바일 앱

신청 방법으로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가능한데요. 요새는 웹이나 어플을 통해서 진행 가능한 제도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육아휴직 급여신청 또한 쉽게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꼭 편한 방법을 통해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보면 좋은 정보들

 

 

양육수당 보육료 전환 신청 꼭! 해야죠!

대한민국은 현재 저출산 국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출산 장려를 하기 위해서 이런저런 지원을 해주기도 하는데요. 소득 조건, 재산 조건 상관없이 아이를 낳으면 누구든 받을 수 있

myspacemy.tistory.com

 

 

2021년 아동수당지급대상 간단 정리

저출산 국가로 접어들어 있는 우리나라는 출산장려를 하기 위한 정부 지원 대책들이 있는데요. 영유아의 자녀가 있으신 분들이라 아동수당지급대상에 해당된다면 꼭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myspacem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