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세 연납 , 납부방법 알아보기

지금의 시대에는 정말 차량을 소지하고 있는 개인이나 업체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렇게 소지하고 있는 차량에 대해서는 모두가 자산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꼭 소유주에게는 해마다 감당을 해야 되는 부분이 바로 세금이죠. 자동차를 내 명의로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자동차세"가 부과되게 됩니다. 

 

여기서 자동차세는 반듯이 내야 하는 것이며 1년에 2번으로 나뉘어서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1. 첫번째 기간: 1기는 6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2. 두번째 기간: 2기는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이렇게 두번의 기간이 주어지는데요. 이 혜당 기간 동안에 납부를 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연체금이 붙고, 체납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오게 되겠죠. 

 

하지만 세금을 무슨 두번씩이나 귀찮게 나눠서 내? 하는 분들을 위해서 자동차세 연납 기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두 번 나누어서 내는 세금을 그냥 한 번에 딱! 낸다면 특별 할인도 해 주기 때문에 훨씬 더 이득이죠. 


▶자동차세 연납 시기 및 할인율

 

1월 : 9.15%

3월 : 7.5%

6월 : 5%

9월 : 2.5%

 

이렇게 4번의 연납 시기가 있는데요. 1년의 세금을 한꺼번에 미리 다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빨리 낼 수록 세금 할인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세 납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이것 또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고지서를 통해서 납부계좌에 계좌이체 방법.

두 번째: 인터넷 지로 방식, 위택스 등 각 은행 홈페이지를 통한 공과금 납부 방식.

세 번째: 은행 창구 직접 방문하여 무인공과금 납부 기계를 통한 방법.

네 번째: 스마트 위택스 앱 설치 후 앱을 통한 납부.

 

이렇게 네 가지의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쉽게 다룰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인터넷을 통하거나 스마트 앱을 통해서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고 쉬운 방법이나 인터넷이나 모바일 다루는 것이 미숙하신 분들이라면 고지서를 가지고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하셔도 되지만 해당 관청 세정과 전화를 통해서도 쉽게 안내받으면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체납을 했을 경우는 저처럼 이렇게 고지서를 받게 되는데요. 

체납금 납부 방법도 똑같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진행하거나 해당 세정과에 전화를 해서 납부를 하셔도 동일하기 때문에 각 개인마다 편리하게 느껴지는 방법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한번 고지서에 나와있는 세정과로 전화연결을 하여 진행해 보니 사람을 통해서 하는것은 아니고 ARS를 통해서 진행이 되더라고요. 그래도 뭐 문제없이 쉽게 할 수 있었고, 바로 카드 납부를 통해서 밀렸던 세금을 납부 하였답니다.

 

자동차세 납부방법으로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을 하게되면 메인화면 중앙 첫 번째 부분에 지방세 납부 버튼을 통해서 쉽게 진행할 수 있어요. 

 

모든 금융거래는 공인인증서가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는 하셔야 되고요. 인증만 된다면 차례에 따라서 쉽게 진행 가능하답니다.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과 자동차세 납부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고요. 세금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꼭 본인이 직접 인증서를 가지고 진행 하시거나 직접 해당 기관에 연락을 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