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세금을 내는데요. 

해마다 내가 지급했었던 세금을 통털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종합소득제 입니다. 

작년에 수입에 대한 내가 지불한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을 확인해 보는 것도 당연히 알고있다면 좋겠죠.

 

저도 이번 코로나19덕에 매출이 많이 줄어 재난지원금 때문에 처음으로 스스로 신고내역 확인을 해 보기도 했었는데요.

인터넷으로 가볍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리 어려운 확인 절차는 아니더라고요. 

 

그래도 혹시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는 것인지 해깔리시는 분들 위해서 잠깐 소개해 드려볼테니 잘 따라와 보세요~

 

 

일단 국세청홈텍스를 포털에서 검색을 해 보시게 되면 해당 사이트가 제일 상단에 나오게 됩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세금에 관련된 내용들은 여기 홈텍스로 신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쪽에서 항상 확인도 가능하거든요.

 

 

 

일단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굉장히 많은 종류의 카테고리와 서비스별 세금 종류가 나오게 되는데요. 

살펴보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내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되겠죠~!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듯이 내 정보로 들어가있는 내역들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근인은 필수 입니다! ^^

 

홈페이지 최상단을 보시면 로그인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으니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회원 로그인을 하는 페이지로 이동이 되는데요. 

 

혹시나 국세청홈텍스에 아직 가입이 안되어 있으시거나 한다면 새롭게 가입 후 진행을 해야 하고요. 

이미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이라면 가지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로그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그리고 혹시나 공인인증서가 없으시거나 만료가 되신 분들이라면 각종 은행 사이트나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셔야해요~!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이렇게 다시 홈페이지 첫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되요. 

 

이 중에서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세금 종류별 서비스라는 카테고리 구간이 나옵니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것은 바로 종합소득세이기 때문에 클릭을 해 주시면 되시고요^^  너무 쉽죠?

 

 

 

이제 종합소득세 페이지로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여기서도 보면 되게 이것저것 많아요. 그치만 우리는 새롭게 신고하려고 하는게 아니고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 접속하는 것이니까 가운데 보시면 '전자신고결과조회'라는 목록이 있습니다. 

 

이 목록을 마우스로 클릭해 주시면 되세요!

 

 

그럼 이렇게 칸을 채워야 하는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해당 구간마다 내가 원하는 세금종류(종합소득세 신고내영) 선택하고요. 두번째로 오른쪽 보시면 신고일자도 선택을 해 주시면 되세요. 작년도 종합소득세는 올해 신고가 들어갔기 때문에 2020년도로 설정해 주시면 되십니다. 

 

그리고 사업자라고 하시면 사업자등록번호, 개인이다 하시면 자신의 주민번호를 넣어주시면 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인정보 공개 여부를 선택하는것은 어느것을 하던지 상관없이 조회가능합니다. 

 

 

 

 

조회를 하게 되면 이렇게 과세연월 2019년도로 하나의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서도 접수번호(신고서번호)를 클릭하시면 나의 2019년도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창이 하나 열리면서 내가 원했던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을 딱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저처럼 재난지원금 신청하기 위해 관공서나 은행에 제출용으로 많이들 발급을 받으시는데요. 

페이지 상단 오른쪽을 보시면 출력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로 출력도 가능하고 파일로 원하신다면 PDF파일로도 출력이 가능하니까 용도에 맞게 잘 이용하시면 되실거에요. ^^

 

 

 

저도 이번에 재난지원금 신청때문에 처음으로 이런 신고내역을 뽑아보게 되었는데요. 알고보면 간단하기는 하지만 막상 컴퓨터와 친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간단한 과정들도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한번 설명해 드려 보았습니다. 

 

반응형